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결로 현상 원인 해결 방법, 예방 방법

코초아 2024. 1. 27.

아파트 결로 현상은 특히 겨울에 실내와 실외에 온도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데요. 겨울에는 실외와 직접 접촉되는 외벽과 유창에도 온도가 떨어지는데 이때 실내에는 온도가 높기 때문에 이 온도차이로 인해서 벽면이나 유리창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입니다.

 

비닐하우스를 생각해 보시면 따뜻한 낮에 하우스 안에는 온도가 올라가지만 비닐하우스 밖에는 안에보다 온도가 낮아서 하우스 안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런 습기가 오래가면 창틀이나 벽면에 곰팡이가 발생되는데 곰팡이가 생기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건강상에도 아토피나 피부질환, 비염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결로현상 해결방법, 예방법에 대해 설명돼 있으니 아래 방법대로 해보세요.

결로 현상
결로 현상

결로 발생 현상 원인

아파트나 건축물을 지을 때 원가절감을 하기 위해 단열재를 충분히 사용하지 않았거나 창틀과 콘크리트 사이에 우레탄폼을 넉넉히 도포하지 않았을 경우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북쪽 방향에 있는 방이나 다용도실 같은 경우 일조량이 많지 않아 외부벽 온도가 내부벽 온도보다 차이가 더 심해서 결로 현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경우 단열이 잘되어 있어 오래된 아파트보다 결로 현상이 더 잘 생깁니다. 오래된 아파트들은 창틀 새시나 단열에 신경을 쓰지 않아 외풍이 심한데 이런 우풍때문에 외부 온도와의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아 결로 현상이 덜 합니다.

 

하지만 단열재와 우레탄폼을 충분히 사용하는 신축 아파트는 발코니(베란다)도 확장을 많이 해서 이중창을 사용하는 등 단열에 신경을 많이 써서 시공을 합니다. 그만큼 단열이 잘되어 있어 내부와 외부 온도차가 더 심해져 결로가 잘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단열을 잘해도 단열이 약한 벽 모서리나 물방울이 고인 창틀 실리콘에는 결로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곰팡이도 발생하게 됩니다.

결로 현상 예방 방법

1. 창문 열어놓기

이중 창문으로 된 경우 바깥 창을 1cm 정도, 안에 창을 1mm 정도만 열어나도 온도차가 많이 나지 않아 결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주기적 환기

창문을 계속 열어놓아 난방에 신경이 쓰인다면 주기적으로 하루 3번 5분 정도 환기를 시켜주세요. 이렇게 환기를 시키면 집안에 습도가 낮아져 결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결로 방지 페인트

벽면에 결로 방지 도료를 사용하거나 벽지도 결로 방지 도배지를 사용해 보세요. 이 방법은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으나 결로를 원천 예방 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4. 가구 배치

가전이나 가구 등도 벽에서 5cm 정도 떨어지게 배치하여 공기가 잘 순환하여 통풍이 잘되도록 해줍니다. 통풍이 안되면 결로 때문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환풍기 활용

겨울에는 샤워실이나 주방에 따뜻한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증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럴 경우 환풍기를 사용하여 충분란 환기를 꼭 시켜주세요.

 

 

6. 자연환기창 활용

요증 아파트들은 자연환기창이 대부분 설치기 되어 있는데 자연환기창을 열였을 때와 안 열였을 때 집안에 습도 차이 가나니 자연환기창은 열어두세요.

 

 

저는 겨울에는 항상 위 방법으로 창문을 조금 열어놓는데 이렇게 하니 결로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물론 결로가 안 생기니 곰팡이도 안보입니다. 결로 해결 방법은 환기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